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3:00
  • 공휴일 휴진
  • 일요일 휴진
  • 점심시간 13:00 ~ 14:00

051-702-7017


건강강좌

홈으로_ 공지사항_ 건강강좌

제목

사무실에서 낮잠 잘 때 '이 자세'로 자면 '병' 생긴다

기온이 오르면서 사무실에서 꾸벅꾸벅 조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점심 식사를 마친 오후 2~3시쯤 졸음은 절정을 이루는데, 그전에 짧게라도 낮잠을 자면 오후에 밀려오는 졸음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사무실에서 불편한 자세로 낮잠을 잘 경우 자칫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사무실에서 불편한 자세로 낮잠을 자면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다 | 출처: 미드저니◆엎드린 자세, 척추와 위에 해로워책상에 엎드려 자는 자세는 직장인들이 잠깐의 낮잠을 즐길 때 애용하는 자세이다. 그러나 이 자세는 척추와 위에 부담을 준다. 척추는 원래 s자 모양인데, 엎드린 자세에서는 모양이 틀어진다. 두 척추뼈 사이를 이어주는 '추간판'에 압력이 가해져서다. 통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허리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엎드려 있을 때 가슴과 위도 압박을 받아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안구 내 압력이 높아지는 것도 문제다.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이 손상되어 실명에 이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의자에 목을 기대 머리를 넘긴 자세, 목 디스크 유발의자에 목을 기대 머리를 뒤로 넘겨서 자면 자기도 모르게 고개가 꺾이면서 목 근육통이나 인대 손상, 목 디스크 등이 발생한다. 이런 자세는 머리 부위의 정맥류를 압박해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목 근육을 긴장시켜 신경성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책상에 다리 올리는 자세, 허리 건강에 최악책상에 다리를 올리고 낮잠을 자는 사람들이 있다. 이 자세는 허리 건강에 해롭다. 다리를 책상에 올리면 요추 부위에 압력이 증가하고, 골반이 틀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면 요추를 지지하는 좌우측 근육와 인대가 비대칭적으로 늘어나면서 경직되기 때문에 만성 요통이 생길 수 있다.◆낮잠 잘 자는 비법낮잠을 잘 때는 목을 감싸는 형태의 목베개를 활용해서 목이 앞·뒤·옆으로 과도하게 꺾이는 것을 막는 게 좋다. 목을 고정한 후에 머리를 자연스럽게 의자 뒤편에 기대면 된다. 책상에 엎드려 잘 때는 먼저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 쪽으로 깊숙이 넣고 허리를 곧게 펴준 상태에서 허리가 곡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쿠션을 받쳐주는 것이 좋다. 쿠션이 없다면 수건을 말아 허리에 받쳐줘도 도움 된다. 또 엎드렸을 때 머리가 닿는 부분을 최대한 높게 해주는 것이 좋다. 쿠션이나 책을 높게 쌓아 머리를 최대한 높이면 된다.한편, 낮잠을 잔 후에는 근육이 긴장된 상태이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바른 자세로 앉아 목을 양옆으로 눌러주거나 기지개를 켜듯 팔을 위로 뻗은 상태에서 15~30초 정지하는 등 간단히 몸을 풀어주면 된다.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