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3:00
  • 공휴일 휴진
  • 일요일 휴진
  • 점심시간 13:00 ~ 14:00

051-702-7017


건강칼럼

홈으로_ 공지사항_ 건강칼럼

제목

코로나 19가 바꾼 ‘추석’ 문화, 벌초·성묘는 어떻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해마다 이맘때에는 벌초·성묘를 위해 도시 간 이동이 잦은 시기이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이동을 자제해달라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진다.



부모님과 친척의 안전을 위해 고향 방문이나 벌초·성묘를 자제해야 하지만 불가피하게 도시 간 이동을 할 수밖에 없다면 모두의 건강을 위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집을 나서기 전 발열 및 기침, 가래,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질병관리본부에 문의하도록 하며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무리해서 일정을 소화하기보다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미리 차 안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가족끼리만 차량을 이용하며 차량 탑승 전후로 손 소독을 해야 한다. 운전 중에는 차량 내부 공기를 자주 환기할 수 있도록 창문을 열거나 차량 내 환기 버튼을 이용하도록 한다.

장거리 운전 중 찾을 수밖에 없는 휴게소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과 공용으로 화장실을 이용하며 식음료를 판매, 취식을 하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마스크를 코가 보이게 착용하거나 턱에 걸치지 않도록 하며 휴게소 내 비치된 출입명부를 반드시 작성하며 손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휴게소에는 최대한 짧게 머무르고 음식은 포장하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착석해 먹어야 한다면 타인과의 거리를 2m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친지끼리 오랜만에 만났어도 악수나 포옹 등 신체 접촉을 삼가며 음식 섭취 시 간격을 띄우거나 지그재그로 배치하는 등 거리를 둔 후 개인 접시에 덜어 먹도록 한다. 식사 중에는 입안에 음식물이 튀지 않도록 입안 음식을 모두 삼킨 후 대화해야 한다.

대동병원 호흡기 안심 진료센터 심은희 과장은 “ 코로나 19로 인해 영상통화로 안부를 묻거나 벌초를 대행업체에 맡기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모습이 변화하고 있다”라며 “도시 간 이동이나 소규모 모임은 코로나 19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부모님이나 친척들과 함께하지 못한다는 아쉬운 마음보다 앞으로의 건강을 위해 잠시 쉬어가는 시간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