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3:00
  • 공휴일 휴진
  • 일요일 휴진
  • 점심시간 13:00 ~ 14:00

051-702-7017


건강칼럼

홈으로_ 공지사항_ 건강칼럼

제목

혈관이 울퉁불퉁 ‘하지정맥류’, 수술만이 답일까?

하지정맥류는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만 발병하는 질환이다. 심장에서 뿜어 나온 혈액은 전신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가야 하지만, 서 있게 되면 중력에 의해 혈액 순환이 어렵다.

그래서 하지에는 혈액 순환이 가능하도록 정맥 안쪽서 혈액이 위쪽으로만 흐르게 해주는 판막과 움직일 때마다 정맥을 짜주는 역할을 하는 다리 근육이 있다. 하지만 이 중 판막이 망가지거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다리에서 심장 쪽으로 혈액이 올라가지 못하고 역류하는 것을 하지정맥류라고 한다.



서서 일하는 직군에서 흔한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직업적인 요인이 많은 질환이다. 특히 선생님, 강사, 미용사, 요리사 및 간호사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모두 오래 서 있는 직업으로 중력에 의해 다리 쪽의 혈액이 심장 쪽으로 올라가는 데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

또한 임신과 출산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임신 중의 호르몬 변화와 복압 상승이 정맥혈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 밖에 유전, 노화 및 비만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법은?

하지정맥류는 정맥 판막의 역류 여부에 따라 연고, 정맥 순환제, 압박스타킹, 혈관경화요법 및 피부 레이저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정맥혈관내 레이저 시술, 고주파 시술, 베나실 시술 및 클라리베인 시술 등 수술 없이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예방법은?

건국대학교 흉부외과 이송암 교수는 “정맥 혈액 순환에 있어서 정맥 판막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다리근육으로, 이는 움직일 때마다 정맥을 짜주는 역할을 한다”라며, “따라서 가만히 서 있거나 앉아 있기보다, 규칙적인 걷기나 스트레칭으로 다리 근육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라고 말한다.

더불어 몸에 꽉 끼는 레깅스나 청바지는 정맥 흐름을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변비가 있다면 치료해야 한다. 온탕에 오래 들어가 있는 것 역시 좋지 않고, 체중 조절과 지나친 음주를 피해야 한다. 휴식할 때는 다리를 올려주는 것이 좋으며 마사지는 정맥과 림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도움이 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